인스타그램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사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기프트 카드 판매 기능을 한국선불카드를 포함한 국내 3개 파트너사와 협력해 출시하였습니다. 소상공인 지원 스티커를 통해 지역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의 사업 정상화를 응원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도입된 기프트 카드 판매 기능은 코로나19로 인해 매출 감소 등 경영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매장 방문 고객이 줄고 언택트(비대면)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점에 주목해, 소상공인들이 인스타그램을 온라인 판매 채널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으로 기프트 카드를 널리 알리세요!
소상공인 사업자들은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기프트 카드 버튼을 생성해 소비자가 모바일 상품권 또는 선불카드 형태의 기프트 카드를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 버튼 생성 외에 인스타그램 스토리(Stories)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프트 카드 스티커도 제공합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24시간 후 사라지며 텍스트, 스티커 등으로 게시글을 자유롭게 꾸밀 수 있어 소상공인 사업자들은 판매하는 제품 사진에 해당 스티커를 붙여 스토리 게시글을 공유하는 등 추가적인 노출도 가능합니다. 이용자들은 소상공인 비즈니스의 프로필에서 기프트 카드를 구매하거나 서로 선물할 수 있으며, 스티커를 스토리에 공유해 확산하는 방식으로 해당 기업에 힘을 보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들이 초기비용 없이 손쉽게 모바일 상품권을 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선불 결제 플랫폼 T-GRID를 통해 선불카드의 발행, 유통, 사용, 정산등의 통합 서비스를 제공 중인 한국선불카드는 소상공인들이 재정적 부담을 덜어내고 손쉽게 기프트 카드를 발행할 수 있도록 지원책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한편, 인스타그램의 모회사인 페이스북은 소상공인과 이용자들에게 더욱더 폭넓은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페이스북 플랫폼에서도 기프트 카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