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aman Watermelon POSA CARD
[함안수박 기프트카드]

지역 특산물 마케팅 통한
CSV 프로젝트

SCROLL DOWN
PROJECT
Client한진, 함안군, 농협중앙회
Project함안수박 기프트카드
IndustryRetail
OVERVIEW
지역특산물 CSV 프로젝트는 지역특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프로젝트이다. 한진이 교육 및 마케팅 자원을 적극 지원해 농가의 실질 소득 증대, 연계된 관광수요 창출, 인프라 확충 등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함안군, 농협중앙회와 협력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창출한 대표적인 CSV 프로젝트로 한국선불카드는 기프트카드 발행, 판매, 사용 전반에 필요한 시스템을 제공하여 역할을 수행하였다.
지역특산물 마케팅 CSV#식탁위수박
한진은 업계 최초로 농산물 구매와 배송이 결합된 함안수박 ‘기프트카드’를 국내 선불카드 비즈니스를 선도하고 있는 한국선불카드㈜와 협업하여 출시하였다. ‘#식탁위수박’이라는 메인 테마로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이전에 없던 ‘새로운 수박 소비 씬(Scene)을 창출’ 했다는 것이 한진 측의 소개다.
수박은 오프라인 구매 및 보관이 다소 어려운 대형 과일에 속한다. 때문에 점차 증가하고 있는 1~2인 규모의 소규모가정 형태와 더불어 경기악화로 인해 판매량이 급격히 감소한 바 있다. 이로 인해 수박농가는 트렌드가 되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으로부터 소외됨과 동시에 기존의 유통 방식으로도 더 이상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형국이 되어버렸다.

한진은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박을 특산물로 삼고 있는 함안군, 그리고 농협중앙회를 비롯한 지역 농협과 손잡았다. 함안수박 판매를 위한 기프트카드를 제작하고, 카카오 선물하기 상품으로 등록해 소비자가 모바일을 통해 상품을 구입 및 배송지만 입력하면 곧바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했다. 더불어 한진이 가진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활용해 함안수박의 마케팅과 판매, 포장과 배송 등 물류를 도와 판매 증진에 도움을 줌과 동시에 기존 수박 유통 프로세스를 간소화해 농가의 판매 수익률 증가에도 큰 도움을 줬다고 평가받는다. 한진은 함안수박 기프트카드의 경우 구매 후 지갑 속에 보관하다가 필요한 때 언제든지 모바일로 QR코드를 스캔해 상품을 주문할 수 있으며, 전국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여 무거운 상품을 직접 운반해야 하는 것은 물론, 구매 즉시 소비해야 하는 기존 과일 구매의 불편함을 해소해 새로운 농산물 유통 구조를 제시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한진 관계자는 “기프트카드로 함안수박을 구매하면 수박의 형태에 맞게 개발된 에어캡, 접착제 없는 친환경 디자인 박스로 파손 걱정 없이 무거운 수박을 안전하고 편하게 받을 수 있고 함안수박 스토리북도 제공받을 수 있다”며 “현재 수박과 관련된 트렌드한 레시피 컨텐츠가 게재된 함안수박 인스타그램(@haman_watermelon) 운영과 해시태그(식탁위 수박 등)를 활용한 SNS 이벤트를 준비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함안수박 기프트카드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과 본점에서 운영되는 함안수박 팝업스토어에서 구매 가능하고, 향후 편의점·커피전문점·서점·이커머스 등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