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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EGRIA GIFT CARD
[알레그리아]

스페셜티 커피 선두주자,
선불카드 도입으로
단골고객 만족도 UP

SCROLL DOWN
PROJECT
Client알레그리아
Project단골고객 선불카드 서비스 도입
IndustryCafe
OVERVIEW
커피로스팅 전문기업 알레그리아 커피로스터스는 국내 스페셜티 커피를 선도하고 있으며 커피 매니아들 사이에선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대표 커피인 ‘정글에스프레소’의 경우 전국 약400여 곳의 프랜차이즈와 카페에서 사용될 정도로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알레그리아는 판교 1호점 오픈 후 바리스타의 전문성과 우수한 원두품질을 바탕으로 빠르게 단골고객들을 늘려 나갔습니다. 이후 판교 2호점을 오픈하고 단골고객이 늘어나면서 스탬프 쿠폰 외에 단골고객을 관리할 수 있는 로열티 프로그램이 필요했습니다.
선불카드와 더불어
스탬프,마일리지로 락인효과까지
알레그리아는 자체 앱 개발을 고려해 봤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부담 없이 빠르게 시작할 수 있는 선불카드 도입을 결정했습니다.파레토 법칙에 따르면 단골고객 20%가 매출의 80%를 발생시키는데 선불카드는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단골고객 맞춤형 서비스입니다.

선불카드는 고객이 직접 돈을 내고 구입하기 때문에 보너스 개념인 마일리지, 스탬프에 비해서 고객을 묶는 락인(Lock-in)효과가 크고 추가충전,결제할인, 마일리지/스탬프 적립 등의 다양한 옵션도 가능합니다. 아울러 알레그리아 판교1~2호점에서 통합으로 사용할 수 있고 별도의 기기를 구입할 필요 없이 기존 POS를 활용한다는 점도 매력이었습니다.
BLACK CARD
연회원제 선불카드 운영 노하우
알레그리아는 단골 고객을 대상으로 충전형 선불카드인 ‘STANDARD’ 카드를 지난해 여름 도입했습니다. 스탠다드 카드는 5만원 이상 충전 고객에게 5% 추가적립 혜택이 제공되며 스탠다드 카드가 안정화된 후 올해 카페 업계에서는 이례적으로 연회원제 선불카드인 ‘BLACK’ 카드를 도입했습니다.

블랙카드는 연회비 3만원을 내고 음료, 원두, MD상품 등을 상시15%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유료멤버십 서비스이지만 자주 방문하는 단골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 블랙카드 가입자 수가 매월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카카오 알림톡으로
이용내역을 편리하게 제공
선불카드 기능 중 가장 유용한 기능은 무료로 제공되는 카카오 알림톡 기능입니다. 알림톡은 고객이 카드 정보를 등록할 경우 카카오톡을 통해 카드 잔액과 이용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알림톡을 발송해 드리기 때문에 기존 선불카드의 불편함이 해결됐습니다. 또한 알림톡에는 바코드번호도 함께 노출되기 때문에 실물 카드가 없더라도 모바일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 리워드로 자동할인, 마일리지 자동적립, 스탬프 적립, 회원 등급별 할인 등의 선택이 가능한데 알레그리아 매장과 고객을 고려한 맞춤형 옵션만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리워드 옵션들은 단골고객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